[리그오브레전드] 롤 패치노트 12.9 | 챔피언 밸런스 요약정리!

By: rereconew

오늘 5월 11일을 기점으로 롤 패치노트 12.9 버전이 본 서버에 적용되었다. 패치로 인해 버프를 받거나 너프를 받은 챔피언들을 통해 어떤 메타가 형성될지가 관건이다. 특히, 현재 MSI가 진행중인만큼 리그오브레전드의 관심도가 높아져 있는 현 시점에 라이엇 게임즈가 어느 정도로 밸런싱에 신경을 썼는지 알아보자.

롤 패치노트 12.9 하이라이트

롤 패치노트 12.9 챔피언 밸런싱

하향된 챔피언

아리

롤 패치노트 12.9 버전에서 하향조정을 받은 아리의 이미지
아리
  • E – 매혹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합니다. (14초->16초)
  • R – 혼령 질주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모든 스킬 레벨에서 증가합니다. (130/105/80초-> 140/115/90초)

아리는 업데이트 이후 자주 모습을 보일 정도로 쓰임새가 많아졌다. 홀로 고립된 챔피언이나 상대의 핵심 챔피언을 매우 안정적으로 암살하는 동시에 자신은 상대적으로 안전한 거리를 쉽게 유지할 수 있었기에 아리의 CC기와 이동기의 쿨타임을 증가시킨 것으로 보인다.

마스터 이

MasterYi
마스터이
  • R – 최후의 전사의 추가 공격 속도가 감소합니다. (25/45/65%->25/35/45%)

마스터 이는 게임 후반에 너무 빠르게 적을 처치할 수 있었다. 마스터 이의 초당 피해량을 하향하여 적들에게 마스터 이를 처치할 수 있는 기회를 주었다.

니달리

Nidalee
니달리
  • 기본 체력이 감소합니다. (570->540)

니달리는 스킬 피해량이 상향된 이후 상위 랭크게임에서 지나치게 강한 모습을 보여준다. 따라서 게임 초반 교전 능력을 하향한 것으로 보인다.

레나타 글라스크

Renata
레나타 글라스크
  • 기본 방어력이 감소합니다. (29->27)
  • 기본 지속 효과 – 영향력의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레나타는 모든 티어의 랭크 게임에서 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어 패시브 효과를 하향하고 기본 방어력을 하향해 지나치게 강한 모습을 보이지 않도록 한것으로 보인다.

렝가

Rengar
렝가
  • W – 전투의 포효 몬스터 대상 피해량이 감소합니다.
    몬스터 대상 피해량 85~150 (레벨에 따라)->65~130 (레벨에 따라)

12.7 패치로 정글포지션에서 강한 모습을 보이던 렝가에게 약간의 제재를 가한 것으로 보인다.

사이온

Sion
사이온
  • 사이온의 기본 지속 효과 – 영광스러운 죽음의 구조물 대상 피해량이 60% 감소합니다.

사이온의 패시브 효과는 너무 강한 모습을 보였다. ‘자폭 사이온’은 흥미로운 전략이지만 장기적으로 볼 때 게임에 부정적인 영향을 보일 가능성이 높아 보완이 필요했던 것으로 보인다.

상향된 챔피언

브라움

Braum
브라움
  • 기본 지속 효과 – 뇌진탕 펀치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높은 레벨에서 감소합니다.
    (8/7/6->8/6/4초)
  • E – 불굴의 피해 감소량이 증가합니다.
    (30/32.5/35/37/40->35/40/45/50/55%)

브라움은 어느 티어의 랭크 게임에서도 보이지 않고 있다. 따라서 브라움의 탱킹 능력과 보호 능력을 상향시킨 것으로 보인다.

헤카림

Hecarim
헤카림
  • Q – 회오리 베기의 공격력 계수가 증가합니다. (추가 공격력의 85%->90%)
  • W – 공포의 망령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18초->14초)

헤카림의 탱커 빌드가 하향된 후, 협곡에 출현 빈도수가 급격히 떨어졌다. 정글링에 도움을 주는 w스킬과 q스킬 상향을 통해 헤카림이 다시 정글링을 원만하게 돌 수 있게 해준 것으로 보인다.

레넥톤

Renekton
레넥톤
  • 체력 및 공격력 증가량이 늘어납니다. (체력 92-> 97),(공격력 3.75->4.15)
  • W – 무자비한 포식자의 기본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총 물리 피해량 10/30/50/70/90 (+공격력의 75%) -> 10/40/70/100/130 (+공격력의 75%)
    분노 강화 시 총 물리 피해량 15/45/75/105/135 (+공격력의 75%) -> 15/60/105/150/195 (+공격력의 75%)
  • W – 재사용 대기시간이 낮은 스킬 레벨에서 증가하고 높은 스킬 레벨에서 감소합니다.
     (13/12/11/10/9초 -> 16/14/12/10/8초)
  • R – 강신의 기본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초당 마법피해량 40/80/120->50/100/150)

프로 경기에서 모습을 감춘 레넥톤의 후반 탱킹력과 공격력에 초점을 둔 것으로 보인다. 전체적인 스펙을 상향하고 W스킬과 궁극기의 데미지를 상향시켜 프로 경기에서도 활약할 발판을 마련해 준 것으로 보인다.

쓰레쉬

Thresh
쓰레쉬
  • 기본 지속 효과 – 지옥살이의 영혼당 추가 주문력 및 방어력이 증가합니다. (0.75->1)
  • W – 어둠의 통로 영혼 비례 보호막 흡수량이 증가합니다. (영혼 당 1->영혼 당 2)

쓰레쉬의 패시브인 지옥살이의 효과를 강화시켜 게임 후반 탱킹력을 강화시켜준 것으로 보인다.

바루스

Varus
바루스
  • 기본 지속 효과 – 죽지 않는 복수심의 미니언 및 챔피언 처치 시 공격 속도 증가량이 늘어납니다.
    챔피언 이외의 대상 처치 시 추가 공격 속도: 10/15/20% (+추가 공격 속도의 15%) -> 10/15/20% (+추가 공격 속도의 20%)
    챔피언 처치 시 추가 공격 속도: 40% (+추가 공격 속도의 30%) -> 40% (+추가 공격 속도의 40%)
  • W – 역병 화살의 기본 공격 적중 시 마법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7/10.5/14/17.5/21->7/12/17/22/27)

바루스는 지난 패치에 방관 빌드가 하향되고 전체적인 데미지가 부족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패시브 효과와 w스킬 강화를 통해 공격력에 힘을 준 것으로 보인다.

이상 롤 패치노트 12.9 버전에서 하향된 챔피언들과 상향된 챔피언들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번 패치가 MSI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진 않겠지만, 롤을 하는 유저라면! 패치노트는 필수로 읽어주는 게 센스! 나머지 챔피언들의 소소한 패치와 아이템 패치는 아래 링크를 통해 알아볼 수 있다.


리그오브레전드 좋아하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