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티컬함의 진수! 레디 오어 낫이 개발되고 있다는 증거.jpg

By: rerecon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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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디 오어 낫 9월 8일자 리캡 (출처 : 스팀)

2023년 9월 8일자, 59번째 브리핑

레디 오어 낫의 9월 8일자, 59번째 브리핑에 대한 내용이 업로드 되었습니다. 하지만 업데이트 브리핑 내용이 항상 영문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풀텍스트로 모두 읽기란 꽤 힘든 일이라고 생각되는데요. 이에 따라서 영문을 한글로 번역해서 여러분들에게 공유드립니다. 이번 호 같은 경우, 모션 캡쳐에 대한 부분들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몇 주에 걸쳐서 모션 캡쳐를 촬영했으며 보헤미아 인터렉티브와 함께 했다고 하는데요. 지금 바로 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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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션캡쳐 촬영 장면 (출처 : 레디 오어 낫 제작팀 유튜브)

훈련된 오퍼레이터를 통한 웨폰 트렌지션 촬영

레디 오어 낫이 항상 강조하는 점이 사실적인 것과 택티컬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주 사소한 부분들도 모션 캡쳐를 활용하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위 장면은 웨폰 트랜지션(Weapon transition) 장면입니다.

정교함을 갖추어 게임으로 내보내기 위해서 이러한 선택을 했다고 하는데요. 이들에 따르면 모든 절차가 마무리 되어 게임에 나타난다면 SWAT AI는 물론이고 용의자들의 움직임에서도 조금 더 세련되고 능숙한 모습들이 포착될 것이라고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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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션캡쳐 촬영 장면 (출처 : 레디 오어 낫 제작팀 유튜브)

폭발로 인해 날아가는 장면

폭발 장면까지 와이어를 이용해서 모션 캡쳐 촬영을 하고 있는 것을 살펴볼 수 있었는데요. 이 장면 뿐만이 아니라 모든 모션 캡쳐 장면에는 실전 경험이 있는 오퍼레이터의 개인적인 경험까지 반영되었다고 합니다.

모션 캡쳐를 통해서 레디 오어 낫 팀은 여러 가지 캐릭터들의 다양성을 나타낼 수 있었다고 하는데요. 위 장면처럼 폭발하여 날아가는 장면 뿐만이 아니라, 뛰어 가는 애니메이션이라던가 달아나는 애니메이션 등이 나타날 것이라고 합니다. 상당한 크기의 슬레지해머를 들고서 추격하는 장면도 모션 캡쳐로 촬영되었다고 하니 분명 앞으로 있을 업데이트는 대규모 업데이트가 될 것 같습니다.

게임 레디 오어 낫 모션 캡쳐 개발 모습
모션캡쳐 촬영 장면 (출처 : 레디 오어 낫 제작팀 유튜브)

차량 탑승시 들썩임을 표현하는 중인 장면

개발팀은 전에 갖고 있던 에니메이션들이 지금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생각되지만 조금 더 표준을 높이고 싶었다고 합니다. 때문에 이번 모션 캡쳐가 발생되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이번에 100개가 넘는 죽는 모션을 포함하여 25개의 새로운 이동 방식이 제작되었다고 합니다. 더불어 90개쯤 되는 건물 애니메이션도 추가되었다고 하는데요. 그 중 하나가 위 사진에 보이는 차량 탑승 후 이동하는 장면인 것으로 보입니다. 위 장면 같은 경우, 게임에서 미션을 선택한 뒤 로딩화면에 나타나는 차량 내부 모습으로 보이는데요. 아마 더 퀄리티 있는 연출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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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션캡쳐 촬영 장면 (출처 : 레디 오어 낫 제작팀 유튜브)

나이프 사용 모션을 촬영중인 모습

모션 캡쳐를 활용하여 SWAT 오퍼레이터들의 택티컬한 애니메이션들이 조금 더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서 체포 장면이 있을 수가 있겠는데요. 훈련된 경찰관이 20개가 넘는 방법으로 체포하는 것을 모션 캡쳐하였기에 이제 보다 더 안전하게 용의자를 제압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개선되는 부분은 SWAT 뿐만이 아니라 용의자도 마찬가지인데요. 위 사진처럼 나이프와 같은 근접 무기를 사용하는 용의자들의 모션이 이전보다 더 자연스럽게 연출될 것이라고 합니다. 특히 최근에 도입되었던 ‘가짜 항복’ 이나 ‘인질 잡기’ 등이 이전보다 더 자연스럽고 현실적으로 변화할 것이라고 합니다. 현재까지 보여주었던 ‘가짜 항복’ 이라던가 ‘인질 잡기’ 등은 아무래도 완성도 있는 모습이라고 보기는 힘들었죠.

그 중에서도 ‘가짜 항복’ 같은 경우 AI들을 존윅이라고 부를 수 있을 정도로 1초만에 총을 집어 들어 속사하는 것이 말도 안된다는 평이 이어졌었습니다. 하여, 이번에 어느 정도 개선되지 않을까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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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션캡쳐 촬영 장면 (출처 : 레디 오어 낫 제작팀 유튜브)

이동 중 경계 모션 캡쳐

위 사진은 사다리를 이용할 때에 다른 AI들이 어떤 모습을 취하게 될 것인지를 녹화한 장면입니다. 때문에 현재 사다리를 올라가고 있는 사람과 주변을 경계하고 있는 사람이 보이는데요. 이러한 모션이 없으면 사다리 이동중에 모두 습격을 받기 때문에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레디 오어 낫 팀은 이와 관련하여 드라마틱하고 시네마틱한 연출을 하면서도, 전술적인 리얼리즘이 충분히 게임에 녹아들기를 희망한다고 이야기 했는데요. 이 때문에 거듭 강조하는 부분이지만, 이들이 섭외한 훈련된 오퍼레이터가 일상적으로 하는 일들을 모션 캡쳐에 녹아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9월에 있었던 레디 오어 낫 브리핑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개발 진행 상황이 한글로 공유되는 경우가 없기 때문에 유저들이 게임이 ‘죽은 것’ 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하여, 이번 기회에 브리핑을 보여드리게 되었는데요.

모두의 우려와는 다르게 열심히 개발 진행 중인 것으로 보입니다. 모션 캡쳐에 굉장히 신경쓰며 고증을 챙기는 것을 보면 다음 업데이트가 확실히 엄청난 반응을 이끌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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