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르코프 0.13 패치 노트, 주요 사항 요약 정리

By: rereconew

타르코프가 12월 28일 기준, 오후 15시 30분에 초기화를 진행하였습니다. 작업에 있어서 6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이 되었지만, 시간이 연장되면서 한국 시간으로는 늦은 시간에 업데이트가 진행되었기에 많은 분들이 플레이 해보시지는 못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아직 플레이 해보시지 않았거나, 이번 기회에 복귀 하려는 유저분들을 위해서 어떤 것들이 변경되거나 추가되었는지 “타르코프 0.13 패치 노트 주요 사항”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 가져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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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사진 우측 하단 표기)

Streets of Tarkov (타르코프 도심 거리)

모두들 오랫동안 기다려온 맵, 스트리트 오브 타르코프가 드디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로드맵을 포함하여 실질적인 개발 언급에 대해서는 꽤나 오랜 시간 전부터 있었죠. 하지만 다른 부분들의 개발 또한 시급했기 때문에 해당 맵에 대해서는 박차를 가하지 못했었던 모양입니다.

이 맵만을 기다려온 유저들이 상당수 있었는데, 결국 늦은 업데이트 때문에 이탈하는 일도 잦았죠. 아마 이번에 많은 유저들이 유입될 것이라 기대합니다.

맵의 배경이 되는 타르코프 도시맵은 핵심 개발 구역입니다. 게임의 스토리라인도 노르빈스크의 특별 경제구역으로 지정되었다는 컨셉이 있기에 국제적으로도 투자를 받을 정도로 매우 풍족한 도시이죠.

개발진들의 이야기에 따르면, 이곳은 급성장을 통하여 엄청난 인프라를 갖추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다국적 바이오기업인 테라그룹이 그 배후에 있었다고 합니다.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이들의 관심사와 입맛은 더욱 까다로워지면서 테라그룹의 영향 범위는 공식 단체는 물론, 연구소, 용병 기업 등 여러 이해관계에까지 문어발식으로 확장되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까닭에 당연히 부패 또한 존재하였고, 물리적 분쟁이 발생하면서 도시는 혼란에 빠졌다고 하는데요. 테라그룹에 고용된 용병 기업 USEC는 회사 내부의 자산과 부정부패에 대해 파헤치려 시도하는 정부를 막기 위해 이곳을 사수한다고 합니다. 반면, 러시아 당국은 직접적인 개입을 피하고자 BEAR라고 하는 용병을 현장에 파견하면서 이 도시에서 갈등이 시작됩니다. 스트리트 오브 타르코프는 게임의 이러한 플롯을 직접적으로 반영하고 있는 맵이 될 것입니다.

이번 업데이트는 타르코프 시의 “일부”를 추가한 것이라고 합니다. 지역에는 폐공장, 호텔, 통신사 건물, 주거 단지, 자동차 대리점, 영화관, 슈퍼마켓 등 다양한 도시 기반 시설이 있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작업은 개발진들이 한 “첫 번째”에 불과하고 나중에 다시 더 확장될 것이라고 이야기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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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타르코프 레딧)

타르코프 업데이트 | 수리 키트 개선

  • 수리 키트를 통하여 무기, 방어구, 방탄복 등은 이제 일반적이거나 희귀한 수준의 개선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합니다.
  • 이러한 수리키트를 활용한 능력은 10레벨이 되면 해금될 것이라고 합니다. 관련 기술은 Weapon Maintenance, Light Armor, Heavy Armor입니다.
  • 희귀한 수준의 향상은 위 언급한 기술의 수준이 “엘리트”일 때 가능할 것이라고 합니다.
  • 반대로 일반적인 수준은 기술의 수준에 따라서 그 정도가 정해질 것이라고 합니다. 아머의 경우, 향상시키면 캐릭터가 받는 데미지를 감소시켜준다고 하네요.
  • 무기는 두 가지 향상 종류가 동시에 나타날 것이라고 합니다. 한 가지는 총기 기능 고장을 줄여주는 것이고, 다른 한가지는 총기의 명중률을 높여주는 것입니다. 두 가지는 나뉘어져있는 것이 아니라 향상시킬 경우 한 번에 같이 상승하는 구조인 것 같습니다.

 

스킬에 대하여

  • Light Armor

위 스킬이 향상될 경우 기동성, 수리할 때 마모하는 정도, 근접 무기로 공격받을 때에 받는 데미지를 감소 시켜줍니다.

 

  • Heavy Armor

헤비 아머도 마찬가지로, 라이트 아머처럼 각종 패널티를 줄여주고 특히 방어구에 가려진 부위에 입게 되는 피해를 더욱 감소시켜줍니다.

 

  • Reworked the Charisma skill

카리스마는 업데이트를 거듭하면서 계속해서 그 중요성이 부각되는 것 같습니다. 총기와 장구류 보험에 대해서는 물론, 탈출시의 비용, 스캐브 박스의 가격, 테라피스트의 치료 비용 등이 이 카리스마 스킬에 의해서 영향을 받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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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P-25

저번 글에서 언급했듯이, AK 시리즈의 하단 레일에 달리는 유탄 발사기 GP-25 Kostyor 40mm가 추가되었습니다. 연막탄은 물론, 폭발탄도 사용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도시 맵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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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G-A1

슈타이어 AUG 시리즈는 예상한 바와 비슷하게 AUG A1과 A3가 등장한다고 합니다. A1 같은 경우 일체형 스코프를 사용하기 때문에 위 사진은 A3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탄창은 10, 30, 그리고 42발 들이 탄창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 이상의 60발 탄창과 같은 분대지원화기 수준의 탄창은 이용할 수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게다가 A1을 추가한 것으로 보아, 모딩이 불가능한 기본 총으로 쓰일 수도 있어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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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203

AR-15 계열(M계열) 소총 하부 총열에 장착할 수 있는 M203 40mm 유탄발사기입니다. AK 계열 유탄발사기에 대응하는 수단으로,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서 확실하게 진영마다의 컨셉이 더욱 자리잡힐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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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R-2M Veresk

저번에 언급했던 SR-2M 베레스크입니다. 9x21mm 탄을 사용하며, SR-2MP 업그레이드 키트와 KP-SR2 사이트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20-30발탄창을 사용한다고 하는데 그동안 가성비 총으로 여겨졌던 UMP-45에 대항마로 자리잡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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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SH-12

 

12.7×55 탄(PS12)을 이용하는 RSH-12 리볼버입니다. 강력한 한 발을 선사하는 리볼버가 등장하기 때문에, 도끼런에 이어 피스톨런도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보통 타르코프는 트레일러에서만 공개하고, 실질적인 업데이트를 하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 다행히도 이번에는 트레일러에 있는 모든 부분이 수렴이 된 것 같습니다. 오랜 기간 기다린 유저분들은 실망하지 않고 재밌게 플레이 하실 수 있으리라 기대되는데요.

이번에 변경 및 추가된 시스템 몇 가지, 그리고 추가된 총기들에 의해서 게임의 메타가 조금은 변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저라면 RSH-12 리볼버를 자주 사용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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