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디 오어 낫, 61번째 데브로그 살펴보기

By: rerecon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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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공식 데브로그)

레디 오어 낫, 61번째 데브로그는 어떤 내용이?

이번에 살펴볼 레디 오어 낫 61번째 데브로그에는 여러 가지 하위 주제로 나누어서 긴 장문을 이어가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아마 여러 가지 진행 중인 상황을 보다 더 자세히 알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인 것으로 예상되네요. 너무나도 많은 팬들이 업데이트를 말하고 있기 때문에 이 같은 움직임을 보이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트레일러 유닛, QOL, 비무장 살상 장비, 레벨 블로킹, 전반적인 점검, VFX 등 다양한 주제를 이야기 하였는데 잘 추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지형지물 볼륨 조정(Blocking Volumes)

위 사진을 참고해주시면 되는 내용인데요. 원래 기둥 같은 부분을 지나다닐 때면 총기가 로우레디나 하이레디 자세로 변경되는 불편한 점이 있었습니다. 사실상 은엄폐 기능을 제공해주지도 못하는 매우 빈약한 오브젝트들이었습니다.

이 때문에 오히려 플레이에 해를 가하는 면이 있어서 유저들이 빠른 수정을 원한 적도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서 개발진들은 지형지물의 크기를 조절함에 따라서 더욱 매끄러운 전개가 가능하도록 하였는데요. 위 사진처럼 기둥 같은 부분에 서 유저의 총기가 내려가거나 올라가지 않도록 조절함에 따라 안정적인 진입이 가능해졌다는 점 전해 드립니다.

후속팀(Police Trailers)

“This is Entry Team to TOC. Suspect secure.”

“TOC to Entry Team. Roger that, proceed with caution, trailers incoming.”

스와트 4를 포함해서 레디 오어 낫을 플레이 해보신 분들이라면 위 대사를 마르고 닳도록 들으셨을 겁니다. 이 무전 대화 내용은 보통 인질이나 용의자를 확보하였을 때 이루어지는데요. 한 줄로 요약해보자면, “확보 완료.”, “후속팀 진입중” 정도가 될 것 같습니다.

너무 러프하게 후속팀이라고 번역하였지만 실상 교전을 위한 팀은 아닌데요. 이들은 확보된 인질이나 용의자를 현장에서 빼내고 정리하기 위해 있는 이들입니다. 그런데 인게임에서 이들에 대한 이야기만 있을 뿐 실제로 볼 수는 없었는데요. 레디 오어 낫 개발진들은 이를 유저들이 볼 수 있도록 구현 중이라고 합니다.

레디 오어 낫 데브로그 정리 지형지물 볼륨 조절
(출처 : 공식 데브로그)

위 사진은 지형지물 볼륨 조절과 관련하여 게재된 사진입니다. 유저들 뿐만 아니라 AI들도 움직이다 보면 스크립트대로 움직이지 않고, 지형지물에 끼는 경우가 생기는데요.

이러한 경우를 방지하고자 월드 내에 있는 오브젝트들을 수정중에 있는 상태라고 합니다. 확실히, 지형지물이 많은 곳에 AI가 있는 경우 다른 곳에 비하여 다소 움직임이 적어지거나 움직이지 않는 경우가 잦은데요. 이번 기회에 AI가 한 층 더 좋아지는 것을 경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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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공식 데브로그)

시야 볼륨 조정

움직임과 관련된 부분 뿐만 아니라 시야 확보에 대한 부분도 조정하였다고 하는데요. 유저 분들은 AI를 포착할 새도 없이 한 방에 가버린 적이 많으실 것입니다.

이와 같은 부분이 시야 볼륨 때문인데요. AI는 아주 조그만한 틈 사이로도 보는 경우가 잦아서 말도 안되는 플레이가 자주 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시야 볼륨도 조정하고 있다고 합니다. 대개, 어두운 부분에서 숨어있는 AI들에 의해서 이러한 경우가 잦다고 하는데요. AI가 너무 유리한 조건을 갖추고 있는 것 같다고 생각하여 조절할 것이라고 합니다.

위 사진은 그 예시 중 하나인데요. 나무 판자들 사이로 AI는 유저들을 포착할 수 있었지만 유저는 그것을 구분하기가 어려웠습니다. 이에 따라 개발진들은 난이도 완화를 위해서 수정하고 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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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공식 데브로그)

레디 오어 낫의 맵 뿐만 아니라 3D 게임의 대부분이 위 사진처럼 복잡하게 이루어져 있는데요. 이러한 부분들 하나하나를 손 보고 있다고 하니 얼마 지나지 않아서 대규모 업데이트가 임박했다고 보아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유저들은 보다 더 깊이 있는 플레이가 가능하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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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공식 데브로그)

Farm 맵의 개선

개발진들에 따르면 농장 맵을 이미 중대한 개선을 거친 맵이라고 언급하였는데요. 본인들의 스토리텔링에 조금 더 부합하며 맵과 게임의 기획 의도와 맞아 떨어지도록 조금 더 손 본 적이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이야기 하는 것을 보면 레디 오어 낫 맵 중에서 개발진들이 사랑하는 맵 중의 하나인 것 같은데요. 최근에 한 번 더 전반적인 개선을 위해서 수정 작업 중에 있다고 합니다. 아름다우면서도 스산한 기분을 느낄 수 있고, 패치된 뒤의 맵에서는 여러 가지 디테일을 엿볼 수가 있다고 합니다. 레디 오어 낫이 워낙 디테일로 유명한 게임이다 보니 기대되는 맥락인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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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공식 데브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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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공식 데브로그)

VFX의 개선

이번 데브로그에는 정말 개선에 대한 부분들이 많은 것 같은데요. 위 두 사진은 VFX를 개선한 것을 보여주는 사진입니다. 아무래도 게임은 상호작용한 영상물의 연장선이라고 보아도 무방하기 때문에 시각적인 면이 매우 중요한데요.

기존의 레디 오어 낫이 가지고 있는 VFX도 충분히 훌륭했지만 보다 더 개선된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서 소화기가 터질 때나 C2 브리칭을 할 때, 차량을 쏘았을 때 등 다양한 부분에서 개선 작업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현재 구현되어 있는 차량들이 사격이나 폭발에 의해서 보다 더 파괴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전반적으로 보면 다음 업데이트가 매우 기대되는 소식들인 것 같은데요. 이제 다시 묵혀두었던 레디 오어 낫을 꺼낼 때가 임박한 듯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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