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운터 스트라이크 2 어떤 것이 달라졌을까? (feat. 연막탄)

By: rereconew

한국시간으로 2023년 3월 23일 오전 2시경, 카운터 스트라이크 2 의 베일이 조금이나마 벗겨졌습니다. 게임과 관련된 영상은 물론이고, 스팀을 통해서 뉴스가 보도되었으며 웹사이트도 개설되었기 때문이죠. 그런데 현재 공개된 영상을 참고해보면 이전 시리즈인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 (카스 글옵) 과 그다지 달라 보이지는 않습니다. 물론 시각적으로 전반적인 향상이 된 것으로 보이긴 합니다. 그러나 카운터 스트라이크 시리즈에 늘 뒤따르는 룰인 “경찰과 도둑” 의 대결 구도와 라운드식 구성 같은 클래식함은 여전한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한 가지 새롭고 참신한 시스템 한 가지를 찾아볼 수 있었는데요.

카운터 스트라이크 2 이런 것들이 달라졌다!

반응형 연막탄

카운터 스트라이크 2 반응형 연막탄
(출처 : 밸브 공식 유튜브)

바로 반응형 연막탄입니다. 카운터 스트라이크는 전체적인 틀을 놓고 본다면 단순한 면이 있는데요. 이러한 단순한 면을 복잡하게 만드는 것들 중 하나가 바로 이 투척류입니다. 시리즈를 거듭하면서 총기 메타도 다양한 변화가 있었듯이, 투척류도 시간이 지날수록 다양하게 사용되곤 했는데요.

특히나 카스 글옵에서는 유인 수류탄, 화염병, 소이탄 등이 등장하면서 전략적인 요소가 더욱 다양해졌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엔 무언가 추가되기 보다는 근본적인 부분 자체가 변화하였습니다. 카운터 스트라이크 2에 등장하는 연막탄은 그야말로 현실성이 제대로 가미 되었는데요. 아래에서 그 내용을 이어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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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운드 시작시 러쉬하는 모습 (출처 : 밸브 공식 유튜브)

모든 게임에서는 타이밍이라던가 유리한 지점의 확보가 중시되기 때문에 특히나 PVP 게임에서는 라운드가 시작되면 목표를 향해 빠르게 이동하곤 하죠. 이러한 모습은 카운터 스트라이크에서는 굉장히 쉽게 볼 수 있는 장면인데요. 이 때 투척류가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은 모두 잘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카운터 스트라이크 2 게임 속 러쉬할 때 사용하는 투척류 무기
러쉬할 때 사용하는 투척류들 (출처 : 밸브 공식 유튜브)

일반적으로 FPS 게임에서는 라운드 시작 후, 유저들은 공격 혹은 방어를 위해서 주요 거점에 일정 각도를 정해 위로 투척하는 “위폭” 을 하곤 하죠. 카운터 스트라이크에서도 정말 흔히 볼 수 있는 광경이었습니다. 그런데 이 판도가 아마도 조금은 바뀔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습니다.

3D 오브젝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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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막탄의 3D 오브젝트 (출처 : 밸브 공식 유튜브)

카운터 스트라이크 2에서 등장하는 연막탄은 3D 오브젝트로 작용합니다. 보통, 게임에서 연막과 같은 효과는 유저가 물리적인 영향을 가할 수 없는 것으로 표현되곤 했죠. 예를 들어서, 요즘 많은 사람들이 즐기고 있는 발로란트를 떠올려보면 어떨까요? 캐릭터들이 지닌 효과 중 시야를 차단하는 것들이 있긴 하지만, 그걸 어떻게 할 수 없다는 것은 아실 것입니다. 하지만 카운터 스트라이크 2에서는 물리적 영향을 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바로 3D 오브젝트로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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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과 어우러지는 연막탄 (출처 : 밸브 공식 유튜브)

쉬운 설명을 위하여 예시를 들었지만 완벽한 설명은 아닙니다. 더 이야기 할 거리가 많죠. 우선은 연막탄을 터뜨렸을 때 나오는 구름 하나하나가 사물이 되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딘가에 부딪치기도 하고, 연막이 터질 위치에 벽이 있다면 벽을 통과할 수 없게 되는 것이죠.

위 사진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쓰레기통이 있는 자리의 오른편에 연막탄을 투척하였고, 현실에서 연기가 뻗어나가는 것처럼 자연스럽게 주변 환경과 어우러집니다. 보통 게임에서 연막은 사물들을 통과하여 완전하게 가려버리곤 했다는 점을 생각해본다면 굉장히 자연스러운 부분이죠.

그렇다면 게임에서는 어떻게 작용할까?

카운터 스트라이크 2 연막탄 작용하는 모습
수류탄 폭발에 의해 흩어지는 연막 (출처 : 밸브 공식 유튜브)

단순한듯한 이 한 가지 진화된 연막탄의 형태 때문에 게임의 양상이 꽤 다채롭게 바뀔 것 같습니다. 위 사진은 연막탄이 퍼진 자리에 고폭 수류탄을 던졌을 때의 장면입니다. 고폭 수류탄이 터진 자리에는 연막이 걷히면서 시야를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이 한 가지 맥락만 생각하더라도, 라운드 시작에 맞추어서 곧바로 위폭을 하는 일이 상당수 줄어들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현재 발로란트에서 캐릭터들의 능력별로 서로 카운터를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이제 연막탄이 날아온다면 고폭 수류탄으로 카운터를 하는 식으로 플레이 해야할지도 모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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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알 과녁에 따라 흩어지는 연막 (출처 : 밸브 공식 유튜브)

폭발과 자연환경에 어우러지는 것 뿐만이 아닙니다. 유저들은 연막에 사격을 하면 총알의 과녁에 따라서 연막이 잠시 동안 걷히게 되는 것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카운터 스트라이크에서 연막탄이 나타날 때면 상대방이 해당 경로로 오지 못하도록 예측 사격을 하는 경우가 허다 하였는데요. 이러한 시스템의 변화는 되려 사격하는 유저의 위치를 고스란히 노출시키기 때문에 생각보다 팽팽한 긴장감이 감돌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직까지 카운터 스트라이크 2에 대한 정보는 많이 밝혀지진 않았습니다. 또한 겉보기에는 전작과 그다지 차이점이 보이지 않기도 하고요. 그러나 밸브는 꽤나 오랜 텀을 두고서 게임을 출시하는 경향이 있으며, 실패하는 사례가 없었던 것으로 유명하기에 이번 카운터 스트라이크 2도 기대해볼만한 것 같은데요. 연막탄이라는 한 가지 기존 장비를 가지고 이런 식으로 발전시키는 방향을 보이는 밸브도 참 대단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https://rereco.co/tech/game/counter-strike-global-offens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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